#18 한 문장으로 내용 전달하는 방법
- Lsy
- 2017년 12월 17일
- 1분 분량
<伝わる人は1行でツカむ、川上徹也、PHP文庫、2017>

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. 나는 알기쉽게 설명했지만 상대방은 오히려 복잡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.
요즘에는 메일이나 SNS를 통해서 빠르게 정보를 알릴 수 있지만 상대방이 그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는 별개의 문제다. 단지 빠르게 전달되는 일방적인 통보로 끝날 수도 있다.
상대방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일단 그 사람의 주의를 끌어야한다.
“자신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게 해야합니다”
그런 후에 이 정보를 알면 이득이고 모르면 손해라는 것을 인식시킨다면 자연스럽게 관심에서 행동으로 옮겨가게 된다.
예를 들어서 내년부터 자동차세가 인상되므로 올해 안에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10% 이득이라고 가정하자. 그러면 내년쯤 자동차를 살려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이 뉴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동차를 보러 매장에 갈 가능성도 높아진다.
위에서 예를 든 자동차세 인상에 관한 뉴스를 자동차 회사가 구매자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싶다면 그 뉴스에 관한 내용을 짧게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결국 상대를 이해시킨다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을 자극한 심리전이므로 긴 말이 필요없는 경우도 있다. 이때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얼마만큼 흔들 수 있는가이다.
최근 게시물
전체 보기<사기 인문학>, 한정주 지음, 다산초당 고전 <사기> 가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것을 오래전부터 들어왔다. 이 책을 읽고나서 왜 <사기>를 읽어야하는지 깊이 동감했다.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에피소드가 오래된 얘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...